구조체란?
구조체 (structure type)란 사용자가 C언어의 기본 타입을 가지고 새롭게 정의할 수 있는 사용자 정의 타입이다. 기본 타입만으로는 나타낼 수 없는 복잡한 데이터를 표현할 수 있다.
배열이 같은 타입의 변수 집합이라고 한다면, 구조체는 다양한 타입의 변수 집합을 하나의 타입으로 나타낸 것이다.
구조체를 구성하는 변수를 구조체의 멤버(member) 또는 멤버 변수(member variable)이라고 한다.
구조체의 정의와 선언
C언어에서 구조체는 struct 키워드를 사용하여 정의한다.
문법
struct 구조체이름
{
멤버변수1의타입 멤버변수1의이름;
멤버변수2의타입 멤버변수2의이름;
...
};
예제
struct book // 키워드 구조체 이름
{
char title[30]; //구조체의 멤버 변수
char author[30]; //구조체의 멤버 변수
int price; // 구조체의 멤버 변수
};
struct 키워드를 이용하여 구조체의 시작을 알리고, 구조체 이름을 book으로 해서 구조체를 정의한다.
중괄호 사이는 book의 멤버 변수다. 이렇게 정의된 book 구조체는 사용자 정의 자료형이라고 한다.
정의된 구조체 타입은 구조체 변수로 선언하여 사용할 수 있다.
문법
struct 구조체이름 구조체 변수;
예제
struct book my_book;
구조체의 정의와 구조체 변수 정의를 동시에 할 수 있다.
문법
struct 구조체이름
{
멤버변수1의타입 멤버변수1의이름;
멤버변수2의타입 멤버변수2의이름;
...
} 구조체변수이름;
예제
struct book // 키워드 구조체 이름
{
char title[30]; //구조체의 멤버 변수
char author[30]; //구조체의 멤버 변수
int price; // 구조체의 멤버 변수
} my_book;
typedef
typedef 키워드는 이미 존재하는 타입에 새로운 이름을 붙일 때 사용한다. 구조체 변수를 선언하거나 사용할 때에는 매번 struct 키워드를 사용하여 구조체임을 명시해야 하는데, typedef 키워드를 사용하여 구조체를 선언하면 매번 struct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typedef 사용법
문법
typedef struct 구조체이름 구조체의새이름;
예제
typedef struct book TEXTBOOK;
구조체의 정의와 typedef 선언을 동시에 할 수 있다.
문법
**typedef** struct 구조체이름
{
멤버변수1의타입 멤버변수1의이름;
멤버변수2의타입 멤버변수2의이름;
...
} 구조체의새이름;
예제
**typedef** struct book // 키워드 구조체 이름
{
char title[30]; //구조체의 멤버 변수
char author[30]; //구조체의 멤버 변수
int price; // 구조체의 멤버 변수
} TEXTBOOK;
구조체 멤버로의 접근 방법
배열에서는 인덱스를 이용하여 배열 요소에 접근할 수 있다. 구조체 멤버는 멤버 연산자(.)를 사용하여 접근할 수 있다.
문법
구조체변수이름.멤버변수이름
예제
my_book.author
Tip. 구조체의 주소 값과 구조체의 첫 번째 멤버 변수의 주소 값은 언제나 같다.
구조체 변수 초기화
문법
구조체변수이름 = {.멤버변수1이름 = 초기 값, .멤버변수이름 = 초기 값, …}
예제
my_book = {.title = “HTML과 CSS”, .author = ”홍길동”, .price = 28000};
이 방법으로 원하는 멤버 변수만을 초기화 할 수 있다. 이때 멤버 변수가 정의된 순서와 초기화하는 순서는 아무런 상관이 없으며, 초기화하지 않은 멤버 변수는 0으로 초기화된다.
배열의 초기화와 같은 방법으로 구조체 변수를 초기화할 수 있다.
문법
구조체변수이름 = {멤버변수1의초기값, 멤버변수2의초기값};
예제
my_bool = {”HTML과 CSS”, “홍길동”, 28000};
구조체 정의에서 멤버 변수가 정의된 순서에 따라 차례대로 초기값이 설정되며, 나머지 멤버 변수는 0으로 초기화된다.
구조체 예제
#include <stdio.h>
struct book
{
char title[30];
char author[30];
int price;
};
int main(void)
{
struct book my_book = {"HTML과 CSS", "홍길동", 28000};
struct book java_book = {.title = "Java language", .price = 30000};
printf("첫 번째 책의 제목은 %s이고, 저자는 %s이며, 가격은 %d원입니다.\\n",
my_book.title, my_book.author, my_book.price);
printf("두 번째 책의 제목은 %s이고, 저자는 %s이며, 가격은 %d원입니다.\\n",
java_book.title, java_book.author, java_book.price);
return 0;
}
실행결과
첫 번째 책의 제목은 HTML과 CSS이고, 저자는 홍길동이며, 가격은 28000원입니다.
두 번째 책의 제목은 Java language이고, 저자는 이며, 가격은 30000원입니다.
typedef를 이용한 예제
예제
#include <stdio.h>
typedef struct
{
char title[30];
char author[30];
int price;
} TEXTBOOK;
int main(void)
{
TEXTBOOK my_book = {"HTML과 CSS", "홍길동", 28000};
TEXTBOOK java_book = {.title = "Java language", .price = 30000};
printf("첫 번째 책의 제목은 %s이고, 저자는 %s이며, 가격은 %d원입니다.\\n",
my_book.title, my_book.author, my_book.price);
printf("두 번째 책의 제목은 %s이고, 저자는 %s이며, 가격은 %d원입니다.\\n",
java_book.title, java_book.author, java_book.price);
return 0;
}
실행결과
첫 번째 책의 제목은 HTML과 CSS이고, 저자는 홍길동이며, 가격은 28000원입니다.
두 번째 책의 제목은 Java language이고, 저자는 이며, 가격은 30000원입니다.